면역의 핵심, 장내 미생물 생태계!
우리 장에는 몸의 면역계를 조절하는 T세포가 무려 70% 나 있습니다. T세포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면역 체계가 무너져 여러 질병에 취약해지죠. 장내 미생물은 이 면역 세포가 일을 할 수 있게 자극하는 역할을 해요. 면역 세포가 일을 게을리하면 일 좀 하라고 콕콕 찔러주기도 하고, 적재적소에서 일을 하도록 지휘하는 역할도 하죠. 한 마디로 장내미생물은 면역 세포의 지휘 감독관인 셈입니다.
장내 미생물이 일을 게을리하면..
장내 미생물이 지휘 감독관 역할을 게을리하면 바로 부작용이 나타나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바로 염증입니다. 염증은 만성 피로, 비만, 아토피 그리고 치매까지 생길 수 있어 건강을 위협하는 위험 인자에요. 이를 막기 위해 우리는 균형 있는 장내 미생물 생태계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장내 미생물이 면역 세포를 지휘 감독하는 일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거죠. 장내 미생물 생태계가 건강하면 바이러스 감염도 더 잘 이겨낼 수 있어요.
장내 미생물, 대체 못하는 일이 뭐야?
우리 몸 표면이나 내장기관의 내부 표면에는 상피세포가 있어 내장기관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상피세포는 장내 미생물이 만드는 짧은사슬지방산을 먹고 살면서 튼튼한 장벽을 만듭니다. 장벽을 튼튼하게 하는데도 장내 미생물의 역할이 중요한 거죠. 게다가 장내 미생물은 장에서 멀리 떨어진 뇌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파킨슨병, 치매뿐만 아니라 우울증도 장내 미생물과 깊은 연관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또한 장내 미생물은 사람이 만들지 못하는 비타민을 만들고, 소화하지 못하는 탄수화물을 분해해서 우리에게 필요한 에너지의 15%를 공급하는 일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