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명 건강한 음식을 먹었는데 왜 배가 아프죠?
혹시 콩이나 현미가 잔뜩 들어간 잡곡밥, 채소, 사과나 배 같은 과일을 먹고 가스가 차거나 장이 불편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분명 장에 좋은 음식이라고 생각했는데 왜 속이 불편했던 걸까요?
그 이유는 바로 ‘포드맵(FODMAP)에 있습니다. 콩이나 현미, 사과, 배가 포드맵 성분이 많은 식품이기 때문인데요. 포드맵은 Fermentable Oligosaccharides, Disaccharides, Monosaccharides And Polyols의 앞 글자를 딴 합성어로, 배에 가스가 잘 차고 복부팽만감이 생기기 쉬운 음식을 말합니다.
포드맵, 제대로 알고 똑똑하게 먹자!
포드맵 성분이 들어간 음식은 소장에서 흡수가 되지 않고, 다음 단계인 대장까지 내려가는데요. 일부는 장내 미생물의 좋은 먹이가 되고, 일부는 발효가 되면서 가스를 만들어 복부팽만감과 복통 등을 유발합니다. 그렇다면 포드맵 성분은 무조건 피해야 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포드맵 성분은 발효 과정에서 몸에 좋은 짧은사슬지방산을 만들 뿐 아니라, 장이 건강한 사람들은 포드맵 식품을 한번에 너무 많이 먹지 않는 이상 불편함을 거의 느끼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과민성장증후군이나 장누수증후군의 경우에는 복부팽만감, 복통, 설사 등을 동반할 수 있죠.
따라서 본인 상태에 맞는 포드맵 식품의 종류와 양을 찾아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장이 예민한 편이라면 ‘저포드맵’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고, 장이 적응하는 시간을 주기 위해 조금씩 천천히 늘려가는 것이 좋겠죠? 포드맵 정보는 피비오 앱 메인 화면에 ‘포드맵(FODMAP) 검색’을 통해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