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오트밀 1컵
아몬드 1컵
캐슈넛 ½컵
땅콩 ½컵
호두 ½컵
호박씨 ½컵
아마씨 1큰술
치아씨드 1큰술
소스
대추야자 1컵
카카오닙스 2큰술
소금 1작은술
알룰로스 ¼컵
순서
1. 오트밀, 견과류, 호박씨를 팬에 볶거나 오븐에 구워 준비해 주세요.
2. 땅콩과 캐슈넛, 소금을 블렌더에 넣고 갈아 땅콩캐슈넛버터를 만든 후 대추야자와 알룰로스를 추가해 페이스트를 만듭니다.
3. 견과류를 적당한 크기로 부순 뒤 모든 재료를 페이스트와 함께 손으로 잘 섞어주세요.
4. 원하는 틀 또는 밀폐용기에 종이호일을 깔고 반죽을 잘 눌러 담아줍니다.
5. 냉장고에 넣어 굳혀준 뒤 먹기 편한 모양으로 잘라주면 그래놀라바 완성!
팁
- 다양한 견과류와 씨앗 또는 믹스너츠를 추가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 껍질째 말린 과일(체리, 크렌베리, 블루베리, 건포도 등)을 넣어도 좋습니다.
- 블렌더의 힘이 약하면 땅콩캐슈버터를 만들기 전에 대추야자를 2~3개씩 따로따로 미리 갈아 준비해 주세요. 대추야자가 너무 딱딱하다면 미리 물에 30분 정도 불려줍니다.
- 페이스트가 너무 딱딱하다면 전자레인지에 살짝 돌려주거나 냄비에 다 같이 넣고 저어가며 농도가 묽어질 때까지 열을 가해주세요.
- 견과류는 원하는 크기로 다지거나 부수되 크기가 너무 작으면 더 많은 양의 페이스트가 필요하고 크기가 너무 크면 재료끼리 엉기지 않을 수 있습니다. 쌀알에서 콩알 사이의 크기를 추천합니다.
- 장이 민감한 상태라면 알룰로스, 캐슈넛의 양을 조절하여 드실 것을 추천합니다.
-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알룰로스와 대추야자의 양을 줄이거나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치아씨드나 아마씨, 들깨 등은 살짝 볶은 후 갈아서 넣어 주면 영양분 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작고 단단한 씨앗류는 갈아서 사용하지 않을 경우 사람도 소화 시키지 못하고 장내 미생물들도 소화를 시키지 못한 채 그대로 대변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 견과류와 씨앗들은 공기 중에 노출 시 빠르게 산패가 진행되므로 소포장 된 것들을 사서 그때그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견과류와 씨앗 등에 대한 알러지가 있는 분들은 주의해 주세요.
- 오트밀, 견과류, 씨앗들을 달구어진 팬에 기름 없이 살짝 볶거나 오븐에 구우면 수분이 날아가고 더 고소하고 바삭한 식감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