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sonalized Gut Mucosal Colonization Resistance to Empiric Probiotics Is Associated with Unique Host and Microbiome Features_2018
한줄요약: 프로바이오틱스에 반응하는 사람과 아닌 사람의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은 종 다양성, 대사체 종류 등에서 차이가 난다.1
논문: Zmora et al., (2018) Cell. 9, 6;174(6); doi: 10.1016/j.cell.2018.08.041.
- 건강한 사람들은 보통 ‘삶의 질 향상’ 혹은 ‘질병 예방’을 위해 프로바이오틱스를 소비하지만, 정작 프로바이오틱스를 고를 때에는 일반적으로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방법이 사용된다.
- 실제로, 프로바이오틱스가 장 점막에 잘 정착하는지에 대한 증거는 아직 논쟁의 여지가 있으므로 프로바이오틱스 섭취에 따른 마이크로바이옴과 장 점막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 실험에 사용한 11개 프로바이오틱 균주들은 위장관 통과시에도 생존이 가능한 것을 확인하였다.
- 메타지놈(metagenome) 분석으로 장 점막과 장 점막 관련 마이크로바이옴을 비교한 결과, 대변 마이크로바이옴과는 부분적으로만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무균이 아닌)쥐 모델의 경우, universal한 프로바이오틱스 정착 저항성이 나타났다.
- 인간의 경우, 개인의 마이크로바이옴에 따라 프로바이오틱스의 정착에 대한 저항성이 다르게 나타났다.
- 마이크로바이옴이 프로바이오틱스에 저항하지 않은 경우, 특정 종의 풍부도가 증가하였다.
- 프로바이오틱스가 잘 정착한 마이크로바이옴의 경우, 저항성을 가지는 마이크로바이옴에 비해 종의 개수가 적은 경향이 있다.
- 프로바이오틱스 저항성이 나타나는 경우, 단백질 대사체 또한 다른 종류가 발현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 단순히 입소문으로 프로바이오틱스를 선택하였을 때, 내 마이크로바이옴과 장 점막이 실제로 그 프로바이오틱스를 받아들일지는 알 수 없다.
References
- 1.Zmora N, Zilberman-Schapira G, Suez J, et al. Personalized Gut Mucosal Colonization Resistance to Empiric Probiotics Is Associated with Unique Host and Microbiome Features. Cell. September 2018:1388-1405.e21. doi:10.1016/j.cell.2018.08.041